SPY ETF는 워렌버핏이 선택한 단 하나의 주식이다.
내가 단 하나의 주식만을 살 수 있다면,
S&P 500지수 추종 ETF를 살 것이다
여러분들은 워렌버핏을 알고 계신가요?
한 기자가 워렌버핏에게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단 하나의 주식을 사실 수 있다면, 어떤 주식을 사실 건가요?
워렌버핏은 1초도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습니다.
한가지만 살 수 있다고 한다면, SPY ETF 90%, 채권 10%를 사겠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5월 버크셔에서 진행했던, 주주와의 대담 시간에도,
그 믿음은 변치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하기 짧은 1~2분 내외의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SPY에 대해 좀 더 빠르게 알고싶은 분들은 생략하셔도 되지만, 직접 시청하는 것이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나시면 여러분들은 SPY ETF를 단 한번에 이해하실 수 있으니, 꼼꼼히 읽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
처음 미국 주식에 입문할 당시 S&P 500는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굉장히 궁금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에 깔끔하게 정리하고 난 뒤 지인들에게도 깔끔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SPY ETF에 장기투자해도 괜찮겠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S&P 500 Index 추총 ETF인 SPY에 포함된 종목, 수수료, 연간 수익률 마지막으로 매수 타이밍까지 순차적으로 알아보고, 우리의 소중한 재산을 투자하여도 걱정없이 들고갈만한 ETF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ETF가 생소하신 분들은 해당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SPY ETF 구성 종목
SPY ETF 구성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위의 포스팅처럼, 개별 과일을 모아놓은 과일바구니 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료는 S&P 500 지수에 포함된 상위 10개 종목입니다. 잘 모르는 종목이라도 한번도 들어본 적 없는 종목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총 1위인 애플,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시가총액이 가장 크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해당 지수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엔비디아
버크셔해서웨이
S&P 500은 S&P라는 회사에서 선정한 상위 500개 종목을 포함하며, 주가에 따라 리밸런싱이 자동적으로 진행되는 ETF입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 내 상위 10개 종목이 해당 전체 지수의 약 20%이상 상회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SPY ETF 배당금
SPY ETF는 다음의 운용수수료, 배당금을 나타냅니다.
2021.6.18 기준 연간 배당금은 1.38달러이며, 시가 배당률은 1.24%입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해당 ETF는 매일매일 리밸런싱이 이뤄지기 때문에, 매년 배당금에 있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테슬라가 S&P500 지수로 편입되었을 경우, 테슬라는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이기 때문에, SPY ETF의 배당률도 자연스레 떨어지는 것입니다
SPY ETF 운용 수수료
SPY ETF의 운용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수료율은 0.09%입니다.
ETF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크게 지수추종 ETF와 액티브 ETF가 있습니다.
지수추종 ETF는 말그대로 특정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증권사의 손이 덜 가는 ETF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액티브 ETF의 경우,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직접 종목을 선정하고 리밸런싱을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 손이 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수추종 ETF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수추종 ETF 평균 수수료가 0.20%~0.40%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수료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해당 ETF는 큰 비중의 예산을 운용할 경우 더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SPY ETF 수익률
SPY ETF의 연간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1달 수익률은 1.66%로 다소 답답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평균 20.30%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유동성 강세장세에서는 20%라는 수익이 우습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제위기, 코로나와 같은 보건위기에도 이러한 평균 수익률을 유지해왔다는 것은 S&P500 지수에 포함된 미국 기업들이 얼마나 우량한 기업인지 파악할 수 있는 대목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5년 수익률은 127.91%로, 1억을 투자했을 경우, 약 1억 3천만원의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SPY ETF는 저렴한 운용 수수료, 안정적인 평균 연간 수익률에 배당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의 1등주식이라고 할 만 합니다.
그렇다면 SPY ETF를 언제 매수해야 할까요?
SPY 매수 방법
SPY를 매수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만,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매달 정량 매수
2. 주가 폭락 시 매수
매달 정량 매수하는 방법의 경우,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투자자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매월 수입의 일정 금액을 정해놓은 ETF에 일정 비율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투자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과 매년 일정한 수익을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가 폭락 시 매수하는 방법은 굉장히 합리적인 방법처럼 보입니다. 물론 높은 수익률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는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고점대비 30% 이상 빠지는 경우는 코로나 사태, 경제위기 사태 이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투자방법은 인내와 기다림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독자분들의 투자 성향에 맞는 매수 방법을 진행하심을 권장드립니다.
지금까지 SPY ETF 구성종목, 배당금, 수수료, 매수타이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몽님의 위의 정리영상을 시청하시며, spy etf에 대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SPY가 우량성장주에 투자한다면, QQQ는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양대산맥 ETF인데요.
다음 글에서 참고 부탁드립니다 🙈
'투자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지금 사도 괜찮을까? (0) | 2021.09.27 |
---|---|
QQQ ETF, 매년 20% 이상 수익내는 게으른 투자방법 (1) | 2021.09.22 |
미국증시 개장시간, 휴장일 단번에 정리하기 (0) | 2021.08.30 |
블록체인 관련주, 종목 1개면 충분 (0) | 2021.08.11 |
저평가우량주 10선, 모건스탠리 선정 2021~2023 (0) | 2021.08.09 |